Ⅰ. 개요
인간의 행위 중에 어른들의 경우에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어느 정도 명확하게 나타나는 데 어린이의 경우 ‘일’과 ‘놀이’가 생활에 혼재 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놀이’인가, ‘일’인가를 구분 짓기란 참으로 어렵다. 예를 들어 산가지나 칠교판을 가지고 여러 가
탈춤이 도시탈춤으로 발전하면서 교류와 영향이 생길 수 있는 기회는 확대되었다고 보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탈놀이의 기원에 대한 입장은 고수하면서도, 각 지방 탈놀이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는 견해를 많이 수정하였다.
Ⅱ.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탈
통영오광대의 양반탈은 원양반탈, 둘째양반
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