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갖는 진정한 의미도 탐구해 보자.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하고, 열린 구조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하며, 일상에서 벗어나는 일탈(逸脫)성이 있는 자유스러움과,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있다.
첫째, 놀이는
유래를 갖고 있다.
는 가면을 쓰고 춤추는 검무이다.
② 통일신라시대통일신라시대의 가면극 관계 놀이는 오기, 즉 『삼국사기』잡지(雜志) 중 최치원의 「향악잡영」에 묘사된 금환, 월전, 대면, 속독, 산예의 다섯 가지 놀이와 처용무(處容舞)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가운데 대면, 속독, 산예에 등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같은 산대도감극의 드라마가 정립되었다.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의 대표적인 것으로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가 있다. 이 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회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연희자들이 해산하여 주로 민간의 도움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면서, 점차 민중오락을 위한 민속극으로 정착하게 되면서 가능했다.
3. 가면극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현전하는 탈놀이의 상연시기와 시간은 각 지방에 따라 다르나, 주로 음력 정월 대보름과 4월 8일, 5월 단오, 팔월 추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