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도 우연한 사건은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놀이는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되며,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으며, 언어학자인 비고트스키(Vygotsky)는 “놀이는 학생에게 신체적 자아와 정신적 자아를 분리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영역으로 언어 발달과 밀접한 관
놀이의 ‘절충적 융합’이 행해졌다는 점이다.
물론 각 나라 각 민족의 춤의 형성과정을 추적하다 보면 집단무의 특성과 제의적인 속성, 놀이적인 특성이 없는 민족춤이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춤에서 그러한 속성들이 강조되는 것은 한국이 현대사에 있어서 지난 60~70년대에 급격한 산업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교사용 지도서 국어<상>
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상>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 본질은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으로 동일하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대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부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정에서 샌님·포도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