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이 무렵은 항일 의병운동이 활발한 때로 이해조는 적극적으로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광무사에 참여하였고, 같은 해 11월 애국계몽단체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성립된 대한협회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임명된다. 『대한자강회월보』, 9호(1907. 3. 25), 55~58
계몽의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로서 관리된 사회안에서 인간은 물화되었다.
3) 마르쿠제 - 일차원적 인간 : 인간은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공업화됨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노예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일차원적 인간은 상업화․
담론을 통해 한국의 性 담론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살펴보고, 그들의 생각에 대해 토론해 보았다.
Ⅱ. 본론
1. 마광수
- 화제를 몰고 다니는 저자 ‘마광수’
마광수의 글들은 항상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으며 동시에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모았다. <구속>, <해직>, <필화사건> 등의 말
담론이 지닌 ‘문화 개념’의 한계
다른 문화 개념 같지만 자세히 보면 ‘국민국가’라는 구조틀 속에서 논의 하고 있다
정의입장
집단과 상관없이 보편적 인권문화가 존재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국민국가 안에 거주하는 시민에게만 적용
자기실현입장
각 집단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