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는 고대 인본주의 교육목적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현세는 내세를 위한 준비기에 지나지 않으므로, 인간의 자연적 성정을 금기시하고 초자연적, 내세적 세계관에 근거하여 신에 대한 경건한 신앙심을 길러 천국에서의 영생을 얻는 것을 지상 목표로 삼았다.
2.교회 부설 학교와 교육
중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 중세 서방기독교의 중요한 신학의 한 흐름이다.
- 신앙과 이성의 문제. 즉 계시와 자연의 관계는 무엇인가?
-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는 것인가 ? 협조하는 것인가?
서로양립한다면 어느것이 우선인가? 등등의 문제
<두 가지 입장>
1. 실재론(Realism)
보편(Univ
철학적 명상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2)
신학 교과서로 통하던 페트루스 롬바르두스의 『명제집』을 강독하였다.
이런 교육활동을 통해 토마스의 첫 번째 주저 『명제 집 주해서』가 나왔다. 이리하여 토마스는 신학석사로 인정될 수 있는 전제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파리 대학은 탁발수도회에 어떤 교수직도 용납하지 않으려던 일반
.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의 체계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