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과거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의 유용한 아이디어가 되는 해결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탐지해내는 방법이다. 이형태에 속하는 기법으로는 (1)경험형 도형 결합형, (2)특성(속성)열거법, (3)희망열거법, (4)결점열거법, (5)문제점열거법, (6)리스트법, (7)직
학습과 보충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심화․보충 과정은 중학교에서는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
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
학습
1) 진보주의 : 진보주의는 교사중식적이고 교과중심적 교육이 아닌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교육의 본질을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으로 보았다. 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안내하는 것이며 아동이 모든 교육 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제 7 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
제 7 차 교육 과정이 적용될 21세기는 지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룬 창의적인 인간을 요청하고 있다. 즉, 21세기는
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ADDIE (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설계’ 부분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