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종합․통일하는 일(새우리말 큰사전: 3465)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이 교육학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 독일의 J. B. Gracer가 신, 자연 및 사회의 융합이라는 입장에서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데에서 비롯하였으며, Dressel에 의하면 교육과정에서 통합을 주장한 것은 1910
과 관점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등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미술이 무엇인지, 미술은 왜 하는 것인지, 미술은 인간과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미술교육은 미술의 이해와 표현, 감상의 세 영역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세 영역은 밀접하게 통합되어 유기적으로 지도되어야 한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보는 관점과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
교육문화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구성주의 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구성주의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피아제 이론의 ‘인지적 갈등(connitive conflict)`이다. 학습자는 불완전한 사실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새로운 판단 근거를 밝혀내기 시작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은 불완전
교육과정의 미술과 하위 목표에 미술비평의 의미가 들어감으로써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도방법이나 감상자료면의 어려움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에서의 표현감상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자료가 필수적이지만 학습준비의 어려움과 시간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