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양반을 가리키는 말로는 ‘사족’과 ‘사대부’가 있다. 글 읽는 선비를 '사(士)'라 하고 벼슬살이 하는 관료를 '대부(大夫)라 부르기도 했다. 양반은 신분에 맞는 행세를 하기위해서 어렸을 때부터 많은 예절을 배워야 했으며 특히 조선시대후기의 여성들은 외출은 엄격히 제한되었고,
1. 서론
퇴계(退溪) 이황(李滉)은 조선시대 최고의 성리학자, 정치가, 문인, 교육자로 불린다. 때문에 퇴계와 관련하여 저술된 논저는 확인된 논문만 해도 천여 편에 이르고, 단행본도 수 십 권에 달할 정도로 양과 질에 있어서 다른 어떤 인물보다 많이 연구되었다. 또한 퇴계가 이룬 뛰어난 업적은
5) 문학사적 의의
퇴계의 문학에 대한 생각은 한시뿐만 아니라 시조의 창작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한시와 시조가 성정을 기르는 데 같은 구실을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의 시조 <도산십이곡>의 발문은 그의 시가에 대한 생각과 문학에 대한 생각을 충분히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를 보면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
시 정신과 관련이 깊은 구체적인 사상이 퇴계의 주리론이라는 점을 그의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밝혀내었다. 주리론의 특성이 과연 다른 사상적 경향에 대해 어떤 변별성을 지니는가 하는 점을 밝히기 위해 주기론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주리론이 이에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성격을 부여한 데 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