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론의 결합을 처음으로 시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주요 개념인 사단 칠정에 관한 제 규정이 이 논쟁에 이르러 비로소 개념적 명확성을 획득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이이의 생애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
퇴계 선생의 아버지는 유교정신이 투철하신 분이었다. 그러나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혼자서 ’주자‘의 책을 스승으로 삼고 학습했으며 늘 혼자 학습해야 했기 때문에 항상 겸손하였고 신중했다. 후실인 친어머니 박씨의 현명한 가르침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갔다.
이이는 본관 덕수(德水), 자 숙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一而二 二而一)'
② 기
이이였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