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현주의
표현주의의 미술사적인 정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미술에서
자연의 재현은 부차적이며, 주관의 표현이야말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선에 의한 형태를 강조하고 색채는 단순화시킨 미술 사조를 의미한다.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바우하우스는 1919년에 시작되었다. 이것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전혀 다른 세계 속에서 탄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 운동이 야기했던 질문들, 즉 미술과 공예는 어떻게 교육해야만 하는 것이며 좋은 디자인의 성격은 무엇이고 또한
3) 콜더의 서커스 놀이와 움직이는 조각
엔지니어에서 조각가로 전향한 알렉산더 콜더는 항상 주머니 안에 펜치와 철사 한 뭉치를 넣고 다녔는데 젊은 시절 서커스에 매혹되어 나무와 철사를 가지고 모형을 만들었다. 콜더는 자신의 집에 파리 예술계의 내로라할 인사들을 초대해 서커스 놀이를
서론-풍경화의 정의와 기원
일반적으로 풍경이라는 단어는 철학에서 정의하는 것처럼 인간에 의해 변형된 세계 바깥의 그 무언가, 경관 같은 것들을 의미한다. 하지만 예술에서의 풍경은 항상 인간에 의해 파악되었다는 단서가 붙는다. 사진기처럼 자연을 그대로 묘사해 낼 것인지, 빛에 의해 변화하
바우하우스란?
1919년 독일의 바이마르에서 생겨나 1920년대의 예술 운동으로 명성을 떨친 구조주의 정신이며 20세기에 가장 실험적이었던 미술, 디자인, 건축학교이다.
“기능이 모든 디자인의 기초요 목적이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바우하우스는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1919년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