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4년 12월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고,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판소리를 문화로서 살펴보고자「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라는 문헌을 찾아 연구해보았다. 판소리를 문화로 보자는 것은, 판소리를 예술로만 한정하여 바라보는 시각이
<기본적인 시점의 정의를 설명하고 판소리에서의 시점을 설명하기 위해 판소리 연행 관습이 영향을 주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점이란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으로 실제로는
보고 말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오감의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판소리
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
1) 심청
십여 세부터 동냥을 나가 아버지를 보살피려는 모습에서 그녀가 엄청난 의지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두 번째, 매우 현실적인 성격인 것이 보인다. 시대가 시대인지라, 천지신명에게 기도하는 모습을 보이나, 확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