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창자(唱者)이고, 그들은 전국에 두루 존재하였다. 그러나 무가의 선율이 육자배기 토리로 되었고 무가의 반주로 시나위가 연주되는 지역에서만 판소리 명창이 배출될 수 있었다는 점에 따라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은 호남의 무악(巫樂)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 사설을 구성하는 근원설화
청중이 적극적으로 작품에 관여하는 형태는 서양의 공연예술과 구별되는 부분으로 특기 할만하다.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의 요소가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귀속할 수 없다. 문학으로서의 판소리사설(辭說)은 장르면에서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으며 언어면에서는
판소리서사체’(이 용어는 김병국(「판소리서사체와 문어체 소설」,『한국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서울;서울대 출판부, 1996)이 사용한 바 있다.)란 용어는 연행적 실현태로서의 판소리, 그 언어적 국면 위주의 존재태인 판소리사설(唱本), 그리고 轉寫性을 확보하여 독서물화된(소위 판소리계 소설
Ⅰ. 서론
구술성이 잘 드러나는 문학 장르를 꼽으라면 아무래도 바로 떠오르는 것이 판소리이다. 기본적으로 연행을 전제로한 이 장르는 창자가 직접 청중들에게 발화함으로써 그 구술적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담시'라는 장르다. 여
판소리사설의 이미지에 맞게 소리하여야 한다.”
- 음악적 요소인 ‘창(唱)’에 해당
- 너름새 = 발림
- ‘연창(演唱)’의 ‘연(演)’에 해당하는 연극적 요소
- 구술 = ‘대인(對人)을 전제로 한 구두 서술(口頭 敍述)’
∴ 구술성 : 발신자와 수신자가 직접 대면한다는 조건으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