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의미와 특히, 한국의 판타지소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의 판타지소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 장르도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인정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난 이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몽환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또 끊임없이 지속되어
되었나』소설집의 소재는 상당히 ‘리얼한’쪽으로 옮겨간 편이며, 감상적인 후일담 모티프라든지, 영상적 문화 기호의 차용, 성과 욕망의 미학화라는 주제도 눈에 띄지 않았다.
3.김영하 작품 속 인물유형
그의 소설집은 가치파괴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냉소와 열정 사이의
문학에서의 창조된 세계에 비일상적이고 초자연적인 사건을 개입시키는 것이라고 잠정적으로 설정해볼 수 있다. 유철상. <최근 소설의 환상적 경향과 그 의미- 거대 담론의 상실과 환상의 강화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12권. 2000
한국문학을 살펴보면, 「박씨전」, 『구
소설속에서 상처받고 불안한, 불완전한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여 준다.
(1) 환상과 현실의 혼성적 배치
『검은 불가사리』와 『큰 늑대 파랑』은 두 작품 모두 환상과 현실을 적절히 조화시킴으로서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낸 공통점을 가진다. 다만 재미있는 사실은 작품의 주된 해석이 이루어지
문학이라는 조합은 더 세분화된 하위영역들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신앙을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쓴 문학작품을 다루거나 혹은 기독교신앙을 가진 청소년에 의해 창작된 문학작품을 다루는 영역을 생각할 수 있다. 더 확장시켜 생각해 보면, 이때의 문학을 기독교문학과 구분하여 세속문학으로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