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문학 장르 중 하나는 단연 판타지소설이다. 이우혁의 「퇴마록」에서 시작된 판타지소설은 폭넓은 매니아층을 형성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졌다. 이후 이영도의 「드래곤 라자」, 김근우의 「바람의 마도사」등 많은 작가들의 작품들이 쏟아지며 인
현대에 이르러서도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로 부활시켰다. 또한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던 톨킨은 여러 신화와 전설들을 조합해낸 소설『반지의 제왕』을 영화화하며 성배의 전설 혹은 천로역정을 결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악이 패배하고 선한 마음이 승리하는 권선징악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소설 앞에 당혹하고 침묵할 수밖에 없다. 작가는 현실보다도 더 교묘하고 화려하게 꾸며진 허구를 우리 앞에 들이댄다. 현란한 뮤직 비디오에 수많은 장면들이 모자이크되는 것처럼 광범위한 문학 소재들이 조립되고 변형되어 소설에 등장한다. 또 김영하는 새로운 작품을 쓸 때 자신의 작품을 고정된
현대문학)는 1999년 제44회 현대문학상을 받았으며, 『보물선』(2004, 문예중앙)으로 제4회 황순원문학상을, 『오빠가 돌아왔다』(2004, 창작과 비평사)로 제16회 이상 문학상을 받았다. 100여 년 전 멕시코의 농장으로 팔려간 조선 최초의 멕시코 이민자들의 비극적 운명을 그린 작품으로 2004년 동인문학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