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사실인 것이다. 그러나 각각의 이론은 나름대로 여성억압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다양한 측면으로 바라보고 여러 가지 이론적, 현실적 문제들과 결부시켜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각기 나름대로 의미 있는 성과들을 이루어내고 있는 것을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이러
Ⅰ.서론 ― 우리는 왜 지금 페미니즘을 논해야 하는가?
익히 알고 있듯이 한국사회는 전근대적 요소가 완전히 청산되지 못한 상태에서 타율적인 근대화 과정을 밟아왔다. 타율적인 근대화를 겪은 나라일수록 근대가 모든것을 해결해줄 것이라는 신화적 믿음은 견고하기 마련이다. 그 속에서 가부장
페미니즘적 시와 17,18세기에 성행했던 기녀시조를 주목하여 볼 수 있다. 그 이유 두 시류가 여성에 대한 남성의 억압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는 성(sex)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성관념, 즉 성적 피사체로서의 여성의 역할과 순결 이데올로기에 대해 반
1. 서론
현대의 페미니즘은 과거에 비해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지속적인 논쟁의 대상이다. 그것이 적용되는 범주, 해당되는 대상, 차별과 평등의 문제에서의 우위다툼 등 여러 항목에 있어 모든페미니즘 이론가들의 해석은 상이하다. 그렇기에 페미니즘의 사전적 정의는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
모든것이 통한다. 실지로 과거는 가부장적인 사회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가정내 여성 중심의 사회로 이루어 지고 있어 여성신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