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4회 미만‘이 23.68%, '주 1회 이상 6회 미만’이 32.89%로 나타나 구타의 횟수가 잦아 상습적인 폭력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 여성의 전화에서 운영하는 쉼터 사용자의 경우는 매일 구타당하는 비율이 15.4%에 이르기도 하여 일반인보다 훨씬 심각한 폭력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문화상대주의의 입장은 크게 보아 두 개의 서로 연관된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Jarvie 1984:68). 하나는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행위나 사상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
이론의 수입이 가지고 온 혼란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한국 여성학의 발전을 위해 동양 페미니즘으로서 자기 위치와 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따른 여성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첫째는 여성주의적 학문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 여성만을 위한 학문이라는 협소한 틀을
연구는 Priscilla Alexander, Sheila Jeffreys, Laurie Shrage 등이 제기하는 후자의 문제의식을 소개하면서 성매매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확보하고자 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가출청소년의 이론적 배경
1) 가출청소년의 개념
① 일반적 개념 : 가출청소년이란 청소년 시기의 구분, 가출횟수, 가출기간, 가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