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적 공간을 만들어 낸 것이다, 원근법의 위계적 공간 대신. 정성일 엮음,『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행복한 책읽기 ,2003, p.328
그렇게 한기는 그녀와 자신을 동등하게 생각했지만 그녀에게서 돌아오는 싸늘한 눈빛이 여대생인 그녀와, 깡패로서의 자신의 위치가 평행선에 위치할 수 없음을 알게 된
캐릭터가 등장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네오팝은 1990년대 일본에서 팝아트의 영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동양적인 문화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나타났다. 키치의 기법으로 대중성을 유지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발전했다. 슈퍼플랫과 모에 캐릭터 등의 기법으로 팝아트와는 또 다른 예술적인 형태
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Ⅰ. 개요
소설은 사실의 진술에 머무르지 않고 그 사건의 이면에 숨은 의미를 나타내려고 한다. 이 의미가 바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며, 이 하고 싶은 말이 곧 주제이다. 주제는 제재, 인물, 상황, 그리고 이야기의 뒤에 숨어서 그 모든 것을 지배하는 작품의 통일 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작품의 모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