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1970년대 중반부터 소위 ‘한국적 미니멀리즘’,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불리우며 한국화단을 지배해온 모노크롬 회화는 80년 초부터 등장한 민중미술 세력의 공격으로 그 지배적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모노크롬 회화를 제도권 세력으로 규정하며 그들이
Ⅰ. 서론
전문적 디자이너나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은 바로 ‘내 스타일은 과연 무엇일까?’하는 자기 존재론적 질문이다. 자신의 스타일, 더 나아가 자기가 속한 사회 혹은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은 창조적인 작업에 종사해야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일종의 숙명이라 하겠다.
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
평면화와 장식성을 추구했다. 하지만 고갱의 작품 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 된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
평면화 상태로 이행된다.
모더니즘은 근대사회 성립 초기부터 곧바로 나타나 지속된 것이 아니라, 사회 역사적 근대성에 대한 인간 주체의 반응이 긍정에서 부정으로 역전되는 19세기 후반, 또는 세기 전환기에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다.
2. 모더니즘의 발생 배경이 된 문화적 상황
문예사조의 전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