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을,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활용 및 연계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이다. 네트워크(인터넷 혹은 웹)를 사용하는 참여자(교수자, 학습자 등)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고,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역동적 학습을
1.원격교육의 정의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Ⅰ. 서론
원격교육의 발달을 기술공학적 관점에서 분류하면 크게 3세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세대는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의 시대, 2세대는 방송을 중심으로 한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의 시대, 그리고 3세대는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한 상호 작용적 원격교육의 시대로 나눌
교육전문가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다른 지역의 학습자를 통해 그 지역의 학습자원이나 학습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반면, 원격교육의 단점으로는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콘텐츠의 개발과 업그레이드 및 다양한..<중략>..
2. 면대면교육의 장단점
1) 면대면교육의 개요
2)
교육 등을 위한 지역정보통신 거점센터(NNC)를 운영
○ 일본은 '일본21세기비전'에 포함된 '2번 직업을 바꾸고 4번 학습받는 사회만들기'를 통해 평생교육 지원
○ 영국은 실업자와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뉴딜정책 실시
(4) 국가차원에서 평생교육관련 보유 콘텐츠 및 시스템의 통합적 활용
○ 미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