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한 국민평생학습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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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학습]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한 국민평생학습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업개요
가. 추진배경 및 필요성
나. 사업범위
다. 기대효과

2. 현황 및 문제점
가. 평생교육 현황
나. 평생교육관련 선진사례
다. 문제점 및 개선방향

3. 사업추진계획
가. 추진목표
나. 추진전략
󰊱 단계별 추진
󰊲 콘텐츠개발 전략
󰊳 시스템구축 전략
󰊴 운영시스템의 확산 전략
다. 추진체계
라. 추진일정
본문내용
나. 평생교육관련 선진사례

(1) 지식정보사회에 걸맞는 평생학습사회 구축
← 원격교육을 통한 고등교육 및 평생학습의 보편화
○ 미국은 전체 대학의 56%가 원격교육프로그램 제공
○ 일본은 방송대학 및 일반대학의 원격교육학부(2006년 43개교)
○ 영국은 일반교양교육과 직업교육 결합시킨 개방대학(Open University) 운영

(2) 교육제도와 노동시장의 현실 간의 괴리에 의한 국가적 자원낭비방지
○ 미국은 직업능력훈련과 고용을 연계한 연방정부의 노동자훈련프로그램(One-Stop -Service Center) 운영
○ 일본은 IT기술 활용 및 전문가 육성, 구직자와 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e-러닝 연수프로그램 지원
○ 영국은 교육과 노동의 괴리 극복을 위한 학습-기술위원회(LSC) 설립 운영

(3) 사회양극화 문제 해결
○ 미국은 일반대학에서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습체제가 갖추어져 있으며, 특별히 저소득자 직업교육 등을 위한 지역정보통신 거점센터(NNC)를 운영
○ 일본은 '일본21세기비전'에 포함된 '2번 직업을 바꾸고 4번 학습받는 사회만들기'를 통해 평생교육 지원
○ 영국은 실업자와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뉴딜정책 실시

(4) 국가차원에서 평생교육관련 보유 콘텐츠 및 시스템의 통합적 활용
○ 미국은 'Learning for the 21C'라는 e-러닝정책으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주도
○ 일본은 e-Japan정책을 통한 학습인프라(ALI) 구축을 위한 컨소시엄사업 추진
○ 영국은 Education and Skill 2002-2007정책을 통한 e-러닝 사업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