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범주에는 단순한 형태의 지각‧감각 운동(예: 팔 다리 움직이기) 등으로부터 상당히 복잡한 수준인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적 학습, 인지학습, 그리고 문제해결 학습 등도 이에 포함된다. 그리고 학습의 능률에는 환경적 변인, 교육수준, 문화적 특성 등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1) 기술혁신과 폭발적인 정보의 증가로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 급격한 지식의 증가로 항상 변하는 지식의 흡수를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망.
- 지식을 기반으로 끊임없는 학습에 참여해야 직업세계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선별 분석하
I. 서 론
평생교육은 “모든 개인은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관점이 포함되어 있고 또한 “학습사회 건설의 초석이며 미래의 교육을 이끌어 갈 중요한 패러다임”이 함축되어 있다.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산업교육(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사이버교육 등을 포함화고 있
I. 서 론
평생교육은 “모든 개인은 일생을 통해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관점이 포함되어 있고 또한 “학습사회 건설의 초석이며 미래의 교육을 이끌어 갈 중요한 패러다임”이 함축되어 있다. 즉 가정교육, 학교교육, 산업교육(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사이버교육 등을 포함화고 있
정보화 사회는-대체로 1956년을 기준으로 하여 산업 사회 이후 (post-industrial)를 가리키는 말로서, 다니엘 벨(Bell, D.)이 이 문제에 관한 최초의 사상가였으며, 앨빈 토플러 (Tofler, A.)의 정보 혁명에 관한 《제3의 물결》이 출간된 이후로 후기 산업 사회, 정보화 사회란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1956년은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