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미술, 영화, 패션 심지어는 신학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포스트(POST)란 접두사는 ‘_이후의’ ‘탈’ 이라는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어 이런 양상을 암시해 주고 있기도 하다.
중남미의 포스트식민주의영화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스페인으로부터 어떻게 식민 지배를 받았는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1492년에 스페인 출신의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사실은 단순히 대륙의 발견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
Ⅰ. 개요
표절이나 모방에 대한 논란은 예술사 곳곳에서 발견된다. 특히, 미술 분야에서 표절에 대한 시비는 위조 문제와 관련을 맺으면서 끊임없이 쟁점화되어 왔다. 미술에서 위작의 역사는 미술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그리스 시대의 미술가들은 팔리지 않는 동료나 제자의 작품에 자신의 서명을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