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함과 함께 문인들의 상대적 위치가 약화 되었다. 특히 시대의 중심에 선 부르주아지들의 이데올로기에 순응하기를 거부한 작가들은 자신들이 갈망하는 바와, 현실과의 단절을 절실히 깨달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들의 무력함을 간파한 작가들은 자신이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통해 대상성이 내면화되는 것을 서정성의 본질로 보고 이러한 감정의 상태가 리듬이나 운율의 시적 언어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논의는 인식 주체로서의 자아가 대상으로서의 객체를 내면화하거나 동일시함으로써 일체화되어 대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공포영화는 핵무기와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대한 비유가 아닐까 싶다. 한편 오랫동안 금기시되어 왔던 동성애에 대한 낯섬과 두려움 역시 뱀파이어를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남자인
타자로 분열되어 있는 것이다. 도정일, 「자크 라캉이라는 좌절/유혹의 기표」, 《세계문학》, 1990년 여름 56호, 163~165쪽 참고
라캉은 포우의 텍스트를 분석한 「도둑맞은 편지 세미나」에서 무의식적으로 기표가 다른 하나의 기표에로의 운동을 계속한다고 보고 이 운동을 환유의 연쇄구조로 파악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