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Ⅰ. 序論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문학적 양상을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시에 전개되었던 농촌운동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먼저 1930년대는 소위 민족주의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의 농민소설이 문학의 주류적 형세로 맞섰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문학자체의 변화과정에서 생
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점차 침체되고, 작가들의 문학적인 경향도 사회변혁이나, 사회 계몽에서 점차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로 나타나게 된다.
2. 1930년대 공간적 배경 - 소설 안에서 주로 등장하는 곳들
① 종로 2가 (= 종로 이 정목 동, 로, 가 등의 왜식명칭.
전차 안전 지대)
- 예나 지금이나 경성
농민문학이었다. 당시 민중의 절대 다수를 구성하는 부분이 '농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농민(農民)문학과 농촌(農村)문학의 차이이다. 비슷한 듯 보이나 농민문학과 농촌문학은 개념의 차이가 있다.
농촌소설은 소설의 주체적인 측면은 제외시키고 농촌이라
구인회.
․ 구인회(九人會).
구인회는 순수문학을 표방하고 문단의 중견급 작가 9명에 의하여 결성된 문학동인회로 1920년대 후반기에 등단한 중견 문인들과 1930년대의 신진 문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새로운 문학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사람들은 주로 후자에 속하며, 발족 당시의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