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포트스모더니즘 등 포스트(post) 담론이 대거 유입되었다. 이러한 사상들의 편력을 통해서만 문화론의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인데, 우선 서구에서 문화론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문화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마도 이번 주는 매튜 아놀드와 리비스, 미국에서의 대중문화 논쟁까지를 포괄할
⑴ 서사 구조 비교
①박지원의 『허생전』
박지원(1737-1805)은 조선조 후기 실학파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한문 작품을 많 이 남긴 문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1780년 그의 삼종형 금성위 박명원을 수행하여 청나라 건륭황제의 칠십 수(壽)를 축하하기 위한 사절단의 일원으로 참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기존의 사고체제나 설명체제의 절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 우연성과 가변성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은 오늘날 우리 사회나 문화에 심대하고도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긍정적으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