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들에게서 그러하다. 일정한 내용을 반영하는 서곡들과 성격소곡들도 표제음악에 속한다. 성악곡, 발레음악, 영화음악은 일정한 줄거리를 가졌음에도 표제음악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표제음악은 같은 기악곡 중 음악외적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절대음악의 반대되는 용어로 사용된다.
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트라의 확대와 질적 향상, 새로운 음향과 표현을 추구한 낭만주의 작곡가의 노력과 함께 발전하였다.
*특징-낭만주의에서 새롭게 중시된 문학과의 관계를 도입한 낭만적 표제교향곡과 음악적 아이디어 중심의 절대음악을 추구한 고전적 심포니의 두
음악(Romantic Music)
1) 시기
형식에 의한 표현에서 시적 정서가 풍부한 공상 세계의 작품으로 전향된 시기의 음악이다.
2) 특징
고전파 음악의 고정된 형식에서 탈피, 자유로운 환상 속에서 새롭고 예리한 표현을 시도하였다. 절대음악에서 표제음악으로 전향하여 규모가 큰 소나타나 교향곡보다
음악을 ‘노래’하는 기분으로 작곡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느 시대의 음악보다도 낭만 시기의 음악이 교향곡이건 콘체르토건 또는 기악곡이건 영화 주제곡이나 대중 음악으로 변주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19세기의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
음악가 : 코렐리, 비발디, 바흐, 헨델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