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
Ⅰ. 글을 시작하며
사랑 즉 애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아주 근원적인 감정이다. 흔히 문학을 거울로 비유하고 그 거울 속엔 인생의 참모습이 투영된다고 한다. 이때 인생의 참모습 가운데서도 애정의 문제를 즐겨 이 거울 속에 비춰 보이는 경우가 참 많다. 우리는 애정이 인생에 있어서 차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