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
Ⅰ. 글을 시작하며
사랑 즉 애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아주 근원적인 감정이다. 흔히 문학을 거울로 비유하고 그 거울 속엔 인생의 참모습이 투영된다고 한다. 이때 인생의 참모습 가운데서도 애정의 문제를 즐겨 이 거울 속에 비춰 보이는 경우가 참 많다. 우리는 애정이 인생에 있어서 차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현대신유학 - 풍우란 철학
1. 풍우란(馮友瀾)의 신리학이란?
풍우란馮友瀾(1894~1990)은 중국의 대표적 철학자이자 철학사가(哲學史家), 자(字)는 지생(芝生), 하남성(河南省) 당하현(唐河縣)의 사대부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1912년에 상해중국공학대학 예과부에 입학하여 공부하였다. 여기서 논리에 대해 흥
또한 풍우란의 이 책은 서양철학에 비해 중국철학이 갖는 문화적, 지리적 배경의 相異點을 밝혀 놓음으로써, 그간 동양의 정신에 대한 우리의 오해를 해소해준다. 즉 서양의 것은 실용적이고 과학적이기에 우월하고, 동양의 것은 서양에 비해 다분히 形而上學的 獨斷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 심지어
풍우란(馮友蘭)
웅십력이 제1세대라면 풍우란은 1930년대 항일시대의 철학경향을 대표하는 2세대 현대신유가이다. 그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철학사인 『중국철학사』를 썼으며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철학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그의 전기철학은 ‘
제목: 은나라 종교신앙과 공자의 유가사상(풍우란의 ‘중국철학사’를 읽고)
풍우란은 중국철학사의 출발을 제가백가시대로 잡고 있다. 은, 주시대를 중국철학의 배태기 잡는 학자들에 비하면 풍우란은 중국철학의 시작을 매우 늦게 잡고 있는 셈이다. 한편 중국철학사 선진편(북경대 철학과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