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나아가서는 역사학을 발전시키게 되는데 이를 흔히 계몽주의라고 한다. “캉디드”를 쓴 볼테르는 바로 계몽주의의 중심에 선 18세기프랑스의 문학가이자 극작가이며 자유사상가, 이론가, 실천가였다. 또한 그는 문화의 무한한 진보를 확신하였다. 특히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을 거듭한 자연과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캉디드'에서 볼테르에 의하면 신은 가능한 세계 중에서 가장 나은 세계를 창조했다고 믿는 라이프니츠 철학의 낙관주의를 비웃는다. 주인공 캉디드(순진함)는 연이어 발생하는 무수한 불행들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을 믿는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
Ⅱ. 18세기프랑스사회의 양상18세기 중엽의 프
18세기에는 각국의 상황도 많이 달랐는데, 영국은 혁명을 이미 겪어 자신들의 정치사회제도에 만족하고 있었고 혁명 직전의 프랑스는 국가와 교회에 격렬하게 저항하는 중이었다. 독일인들은 고립되어 무력한 상태였고 비정치적이었으며, 이탈리아에서는 대중과 권력가들이 개혁가에 동조해 조용한
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