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레르는 낭만주의의 지나친 감정의 토로와 웅변적인 표현에 권태와 혐오감을 가졌다. 또한 고답파의 너무나 객관적인 표현과 주지적인 시법에도 불쾌감을 가졌기에 그는 독자적인 시의 미학을 개척했는데, 그는 초기에는 고답파 시인이었다가 그 후 상징주의시 이론과 미학을 제시하면서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딱딱하고, 고정되고, 대리석같이 싸늘한 형식과 자연주의 산문의 사진적 수법에 대한 하나의 반동이다. 1889년 이후 자연주의는 경직과 무표정과 비속함 속에서 끝나고 프랑스 작가들은 스스로 심리분석의 취미, 신비의 의식, 공감의 본능을 찾아내는데, 외국 문학의 영향이 그러한 혁신을
상징주의시의 난해함과 자연주의 문학의 조잡함을 공격하여 예리한 인상주의적 비평가로서 활동한다. 1896년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에 선출된다. 그리고 그의 삶과 문학세계는 1897경부터 ‘드레퓌스사건’을 계기로 전환점을 맡는다.
3. 드레퓌스 사건
1894년 9월 프랑스 군부는 중요한 군사 기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근대적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에 '폐허' 동인(同人)들이 일으킨 문예 사조로 3·1운동 실패에 따른 민족적인 실의와 절망을 감상적으로 반영한 퇴폐적 색조가 짙은 문학이다.
황석우의 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상징주의 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표현으로 여겼으므로 화가들에게도 신비와 마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이었던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에 의해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된 논문 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