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의 선구자로 간주한다.
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 현대시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시집<악의 꽃(Les fleurs du mal: 1857)>, 유작으로 발표된 산문시 <파리의 우울(Le spleen de Paris)>외에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현실 세계를 보다 핍진 죄다 없어짐.
하게 이해할 수 있는 척도라고 믿게끔 되었다.
세 번째 상징주의의 흐름은 1900년대 초에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 말하자면 눈에 보이는 외부 세계의 가시적 풍경보다는 감춰진 인간의 심오한 의식과 초월적 세계가 지금의 현실 세계를 보다 핍진 죄다 없어짐.
하게 이해할 수 있는 척도라고 믿게끔 되었다.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