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누벨바그 출현의 영화 내적 원인
→ 거장들의 침체
⇒ 독일 점령기에 자크 페테(Jacques Feyder), 장 르누와르, 줄리앙 뒤비비에, 르네 끌레르(Rene Clair) 등의 거장들이 침체기에 빠짐
**신인 감독들의 등장
⇒ 르네 끌레망(Rene Clement), 장 콕도(Jean Cocteau), 앙리 조르주, 앙드레 까이에뜨, 장 그레미옹
누벨바그(Nouvelle Vague)의 흐름이 본격적으로 대두하면서 누벨바그 영화 감독들의 정신적인 지주로서 바쟁의 영화 이론이 주목
바쟁에게 리얼리티란?
본래 인간과 인식 대상과의 자유롭고 끊임없는 상관관계를 지니는 것
하나의 본질로 규정될 수 없는 복잡다단한 양상을 지니고 있음
무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최근 일부 영화사가들은 현제 전 세계의 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영화의 강력한 지배력을 의식하면서, 1893년 키네토스코프를 발명했던 에디슨과 딕슨을 새롭게 영화의 아버지로 숭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에디슨과 딕슨의 키네토스코프는 이
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