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한 것이며, 이바노프가 말하는 듯, ‘현실적인 것 realia'보다 ’더욱 현실적인 것 realiora'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 말하자면, 상징은 현실을 초월한 피안의 세계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할 때, 비가시적인 피안의 본체를 직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또한 초기 상징주의자들에게서는 찾아볼
시킬 수 있었다. 이시기의 경향은 다분히 러시아 낭만주의의 세계관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과거의 문학 유산이 갖지 못했던 시적 기법 내지는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
시가 지니는 리듬의 형식을 벗어난 연상률(聯想律)에 뿌리를 둔 시라 할 수 있다. 자유시의시원을 그리이스나 로마의 산문예술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현대에서는 19세기에 일어난 시의 한 형태로 그 의미를 주고 있다. 19세기의 휘트먼Walt Whitman에서 시작하여, 프랑스의 보들레르 등의 상징주의시인들
시인은 ‘천상의 미(Superhal Beauty)’를 발견하여 영혼을 고양시키는 시인이다. 즉 독창적이고 보편적이며, 우울하고 의미가 무한한 시사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포는 자신의 시를 통하여 새로운 상징주의적인 시의 세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시는 간단하며 단순한 통일성의 효과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