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로문학과 근대문학의 분화’라는 주제 하에서 우리는 임화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큰 틀을 살펴보고, 하나의 구체적인 예로서 박영희와 김기진을 살펴볼 것이다.
임화는 「소설문학의 20년」에서와 「조선 민족문학 건설의 기본과제에 관한 일반보고」에서의 관점이 달라졌는데, 이 점에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이다.
2)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조명희 단편 「낙동강」의 프로문학적 성격」, p212
「낙동강」은 신경향파소설에서 볼 수 없던 또 하나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바로 이 작품이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성을 폭로하고 비판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은 5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문학은 생명, 혹은 인생을 중시하는 예술관을 띠었다. 사회적 상황에 따른 인간의 인식은 문학사에서 이후에 다양한 방향으로 분화하게 되지만, 김기진과 박영희를 필두로 한 이들에게는 프롤레타리아 운동의 영향을 받은 신경향파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생명, 혹은 생에 대한 낭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