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에서 출발한 일련의 역사적인 흐름은 일견한 당연한 결과이다. 다원의 진화론이 참된 사실이라면 그것에 기초한 인간의 세계관 그리고 그것에 의지하여 유지되는 사회현상 사회 원리 역시 진리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의식과 철학은 체계적인 연관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
제논(Zenon, BC 462년경)-궤변가, 역설가
- 운동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물체가 다른 한 장소에 이르려면 우선 그곳까지의 무한한 중간 장소를 통과하지 않으면 아니 되기 때문이다
- 아킬리우스도 거북을 따를 수 없다.
왜냐하면 거북은 아킬리우스가 거북이 있는 곳에 갈 때마다 언제나 그곳을 떠나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13세기 말 중앙 아시아에서 일어난 오스만 터키 제국이 14세기 중엽부터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비잔틴 제국은 위기를 맞게 된다. 또한 서유럽은 100년 전쟁에 휩싸이고 있었기 때문에 의존할 곳이 없었다. 결국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은 터키 제국의 수중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그후에도 그리스는 터키 제
서론
서양 고대 철학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지중해 문화권에서 발생하였다. 그리스 철학은 우리가 사물의 운동과 변화하는 양상의 배후에 존재하는 본질을 알아내기 위해 무엇을 문제시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가르쳐분다. 인류 문명에 의해 유지되어온 최초의 가르침은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