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피히테와 피히테이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철학의 형태는, 각각의 인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피히테의 말은, 개인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아마 민족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철학자의 사명이 궁극적으로는 보편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처음부터 보편적인 것
★국가주의 교육 사상가 피히테피히테는 교육사에서는 19세기 시대사조의 하나였던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대표적 인물로 국민교육의 발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 피히테의 생애
피히테 Fichte, Johann Gottlieb (1762~1814) :
요한 고트리프 피히테(Fichte Johann Gottlieb,1762~1814)는 독일의 작센지방
피히테에 있어서의 두 가지 문제
첫째, 자아와 비아(非我)를 어떻게 통일적으로 설명할 것인가
둘째, 경험적인 조건에 전쳐 제약되지 않기에 설명될 수 없는 '자아'를 어떻게 얘기해
야 할 것인가?
해결책 - 직접적으론 경험되지도 않고 인식되지도 않으나 주체와 대상을 연관지어 주
는 활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교육은 국가가 관리해야 하는가? 교회가 관리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교회가 담당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해 왔다. 따라서 중세 이래로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들이었고, 교육은 종교적인 일이었다. 따라서 교회가 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