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인간이 가질 수 없다는 주장이다.
2. 불가지론을 주장하는 학자들
흄, 칸트, 해밀턴, 콩트 - 이들은 그래서 인간의 이성이나 도덕, 또는 경험에서 하나님을 찾으려하였고, 거기서만이 진정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 함.
3. 하나님은 어떻게알수 있는가?
하나님의 실유』와 『하나님의 사역』의 두 편으로 크게 나누는 것은 이해에 편리하여 보인다.
창조와 섭리로 더불어 하나님의 사역이라는 큰 제목에 작정도 포함하는 것이 적절하다.
제 1절 하나님 관념의 기원
1. 초자연적계시적 기원 : 유신론의 입장에서 추상되는 하나님 관념의 기원은 흔히
수 없는 무엇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한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
대한 옳바른 재인식과 아울
러 알푸레드 엔 화이트테드(Alfred N.Whitehead)의 과정사상에 웨슬리의 핵심
사상인 성화과정을 조명해 봄으로써 우리의 삶속에 웨슬리 신학이 실제적이
고, 구체적인 신앙생활로 용해되어 우리 한국감리교회 전체의 모습이 진정한
웨슬리 정신을(Wesleyanism) 지향하는(Wesleyanis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이들은 “사람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있을 수 없는 어떤 것이라도 믿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플라톤의 근본 원리를 채택하였다. 필로는 몇 가지 해석 원리를 남겼다. “소극적인 면에서는 하나님께 있을 수 없는 사실이 있을 때와, 모순이 내포되어 있을 때와, 성경 자체가 풍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