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디는 일찍 글을 깨치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하였다.
소년 하디는 매우 내성적이고 몸이 약한 편으로, 자라면서 시골 풍경과 삶, 시골 사람들의 미신이나 말투 등에 친숙했다. 시골 공동체의 삶에 대한 이러한 체험은 나중에 그의 소설들에 실감나게 구현되고 있다. 음악에 깊은 조예를 보여 동네 잔치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
문학상의 리얼리즘은 상반되는 뜻을 갖는다. 이 같이 원래의 말뜻과 문학적 리얼리즘의 의미가 달라지게 된 것은 그 개념이 보편 논쟁등을 통해 의미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2) 정의
사실주의는 서양의 근대문학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이후에 나타난 사조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하디의 작품들에는 immanent will (-ism) - 내재적 의지, 내재론을 말하는데, 최고의 힘(super power)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어 있다는 논리-가 특징적이다.
비관론적 내재론, 운명론이 하디의 철학이었는데, 그것은
1) 영국의 최남단 웨섹스 지역의 특징인, 거칠고도 낙후한 자연 속에서 순응하며 살아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