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cy)이란 환영만이 남게 된다. 이렇게 침해된 가족의 내적 영역(intimate sphere)은 집의 건축적 표현에서 잘 드러난다. 개인 가정의 독자성은 사라지고 살롱과 손님 응접실의 소멸로 공론장과의 개방적인 관계는 위협받는다. 집들내의 문들이 사라진 것처럼 이웃들간의 장벽도 사라진다. 큰 유리로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사상적 경향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다양한 발전단계의 과정을 통해 전개되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지역적, 시기적으로 매우 광범한 차이를 안고 있다 하더라도 계몽주의시대의 모든 사상과 문예운동에는 그것들을 계몽주의라고 부르게 되는 일정한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의 이성에 대
단체들은 오로지 부르주아적인 사적 개인의 욕구, 즉 논의하는 공중으로서 공론장을 형성하려는 욕구에 충실한 단체이다.
② 이들의 공통점
각국의 역사적 특수성에서 기인한 각각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몇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적 개인들 사이에 토론을 조직하였다.
1946. 9월 총파업.
10월 인민항쟁
1948.4 제주도 4.3 투쟁
10.여순 반란 사건
1960‘s 4.19 혁명
불완전한 민주주의
-대체 정당이 대중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보수정당 간의 정권교체. (장면정권)
-미성숙한 시민들의 행위, 상가 약탈 방화 등등.
60‘s 개발독재
쿠테타로 얻은 권력-취약한 정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