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vacy)이란 환영만이 남게 된다. 이렇게 침해된 가족의 내적 영역(intimate sphere)은 집의 건축적 표현에서 잘 드러난다. 개인 가정의 독자성은 사라지고 살롱과 손님 응접실의 소멸로 공론장과의 개방적인 관계는 위협받는다. 집들내의 문들이 사라진 것처럼 이웃들간의 장벽도 사라진다. 큰 유리로
단체들은 오로지 부르주아적인 사적 개인의 욕구, 즉 논의하는 공중으로서 공론장을 형성하려는 욕구에 충실한 단체이다.
② 이들의 공통점
각국의 역사적 특수성에서 기인한 각각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몇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적 개인들 사이에 토론을 조직하였다.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Ⅰ. 지식생산의 역사와 지식의 의미변화 이필렬 외, 「과학 우리시대의 교양」, 서울 : 세종서적, 2004, P.32
지금 이 시대에 와서는 ‘지식은 힘이다’라는 명제가 참이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그다지 없을 테지만, 인류 역사상에서 폭력이 지식을 지배한 때도 분명 있었다. 이 때는 가
Ⅰ. 서론
1. 저널리즘과 사회문제
정보화, 세계화의 경향 속에 현대사회는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하루 사이에도 수많은 사회이슈가 발생하며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정보와 소식이 공유되는 ‘지구촌’시대를 열었다. 수많은 정보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개인에게 허용되는 시대이다. 이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