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하버마스-공론장과 토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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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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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1) 하버마스는 누구인가?

- 그의 생애

2) 하버마스의 저서 소개

2. 공론장의 개념과 유형

1) 공론장의 개념과 특징

2) 과시적 공공성에서 부르주아 공론장으로

3) 공론장의 유형

4) 공론장 이론의 한계점

3. 미디어 공론장의 사례와 이용자 특징

1) 부르주아 공론장의 사례

2) 탈 부르주아 공론장의 사례

3) 대안으로서 설정된 공론장의 새로운 형태 -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4. 결론

1) 온라인 공론장의 한계

2) 한계점의 극복 가능성, 그리고 새로운 대안




본문내용
하버마스에 따르면 17세기 중반 경,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생겨난 이후 18세기 처음 10년간에 이미 런던에는 3천 개가 넘는 커피하우스가 생겼다. 이들 모두는 고정 고객의 핵심층을 가지고 있었다. 커피하우스에서는 초기에는 젊은 작가들과의 토론과 후에는 공화국 이념에 대한 강연까지 ‘지식인’과 귀족이 만나는 장이었다. 예술작품과 문학잡품에서의 논의는 곧 경제논쟁과 정치논쟁으로 확장되었다. 커피하우스는 중요한 서클에의 자유로운 참가를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중산층의 넓은 계층, 수공업자와 소상인까지 포괄하였다.
이에 반해 프랑스의 살롱은 자국 내에 있는 특유한 타국의 영토였다. 프랑스에서는 국가와 교회의 지도권에서 배제된 부르주아가 경제에서 점차 결정적 지위를 차지하게 됨에 따라, 귀족층은 사회적 교제에서 위계질서를 더욱 엄격히 강조하고 왕의 특권을 이용함으로써 물질적 우위를 보완하려는 동안, 살롱에서는 귀족 및 이들에 동화된 은행과 관료제의 대부르주아가 ‘지식인’과 동등한 기반 위에서 만나게 된다. 평민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귀족이든 부르주아이든 상류사회의 귀부인의 살롱에는 왕자, 백작, 시계제조업자의 아들들이 드나들었다. 18세기의 문필가들은 아카데미보다도 살롱에서의 담론으로 먼저 자신의 기본 생각을 토론에 부쳐야 했을 정도로 살롱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1770년대 이후 독일에서는 사적 독서회와 영리적 독서회가 모든 도시로 퍼지게 되는데, 심지어 소도시에까지 확산되어, 이 제도의 가치와 무가치에 대한 일반 토론이 개시될 정도였다. 18세기 말 독일에는 270개 이상의 독서회가 확인되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잡지나 신문을 읽거나 혹은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읽은 것에 대화를 나눌 기회를 제공하는 독자적 공간을 가진 단체였다. 회칙에 따라 수뇌부를 선출하고, 다수결로 신입회원 가입을 결정하고 여성을 배제하고 놀이를 금했던 이 단체들은 오로지 부르주아적인 사적 개인의 욕구, 즉 논의하는 공중으로서 공론장을 형성하려는 욕구에 충실한 단체이다.

② 이들의 공통점
각국의 역사적 특수성에서 기인한 각각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몇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적 개인들 사이에 토론을 조직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론장의 구조변동, 나남출판, 위르겐 하버마스, 2001
인터넷 미디어:담론들의 ‘공론장’인가 ‘논재의 게토’인가?, 한국언론재단, 이기형, 2004
한국공론장의 구조변동, 커뮤니케이션북스, 손석춘, 2005
푸코&하버마스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 김영사, 하상복, 2009
온라인 공론장과 오프라인의 대인/대중매체 공론장의 연계성: 트위터 이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혜경, 200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계명대학교 철학연구소/이진우 엮음, 1996, 문예출판사
하버마스 공론장 이론과 토의 민주주의, 『한국정치연구 제12집 제2호』, 장명학, 2003
니클라스 루만으로의 초대, 게오르그 크네어, 아민 낫세이/정성훈 역, 갈무리, 2008
니클라스 루만의 사회사상, 발터 리제 쉐퍼/이남복 역, 백의, 2002
사회체계이론1, 니클라스 루만, 한길사, 2007
현대 사회는 생태학적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가, 니클라스 루만, 백의, 2002


열린백과 오픈토리 - 하버마스, http://opentory.joins.com/index.php/위르겐_하버마스
위키피디아 - 드레퓌스 사건 : http://ko.wikipedia.org/wiki/드레퓌스_사건
송문현, 『사회학-군중·대중·공중의 비교 및 준거집단』,고시계 1988년 8월호(통권 제378호), 1988.
"디지털 감수성 몰이해가 촛불정국 키워“, 2008년 6월12일 ,연합뉴스
트위터(Twitter)와 전자민주주의: 트위터의 국내외 정치적 활용사례와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조희정(2010)
트위터에 의한 지역교류: 인터넷과 현실을 연결하는 쇼셜미디어, 박보람(2009)
'인터넷, 공론장인가 갈등의 장인가', 8월호
'인터넷 게시판, 공론장 역할 하고 있나?' 성현석, 프레시안 2006-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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