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퍼 리얼리티란?
시뮬라시옹 : 실재가 실재 아닌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
시뮬라크르 : 모든 실재의 인위적인 대체물
더욱 실재 같은 극실재(하이퍼리얼리티)
ex) TV 속, 스마트폰, 광고 …
이제 재현과 실재의 관계는 역전되며 더이상 흉내낼 대상, 원본이 없어진 시뮬라크르들이 더욱
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며칠 전 어느 신문에서 외국인들이 한국의 가장 대표적 이미지로 휴대폰과 김치를 꼽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불과 10년 이내의 기간사이에 급속하게 대중화되기 시작한 휴대폰은 이제 한국사회에서 개인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자리 잡기에 이르렀
- Matrix 속의 우리들
1966년과 1974년 사이의 어느 시점에 세상은 변했다. 즉 우리의 세상이 변했다는 것이다. 그것도 아주 크게.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역사가들과 학자들은 이 시기를 지나면서 우리가 근대를 뒤로한 채 새로운 시대에 들어섰다고 믿는다. 우리는 이제 우리가 매우 다
Ⅰ. 서 론
뉴스는 시사성 있는 보도나 또는 그에 관련한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 뉴스를 전달하는 영향력 있는 매체로는 TV 뉴스와 신문을 들 수 있다. 신문은 시공간의 제약 극복이란 면에서 TV뉴스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으나 실상 그 영향력에 있어서는 TV뉴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