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hypertext는 접두사 하이퍼가 의미하는 대로 전통적인 의미를 넘어서는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텍스트를 시각적, 역동적으로 만들며, 관계된 텍스트를 분산시키고 파편화시키며, 개방적으로 만드는 탈중심의 특징을 지니는 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은 20세기 중반에 이미 등장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다. 즉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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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이퍼텍스트 상에서 다시 새로운 표현의 방
문학은 통신망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과 하이퍼텍스트의 속성을 이용한 문학으로 특징지어진다(최혜실).’,‘사이버 문학은 지면을 통하지 않고 통신을 통해 이어지는 전자게시판에 연재되는 이른바 사이버 공간의 문학을 말한다(황상훈).’, ‘사이버 문학은 정보화 사회라는 변화한 시대적 패러다임
등장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소설로 발전한 것이다.
이 포함된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 소설’이라고 하면 ‘귀여니’로 대변되는 10대 소녀 취향의 줄거리는 천편일률적이고 외계어와 이모티콘이 난무하는 소설쯤으로 치부된다. 따라서 현재의 통념상 인터넷 소설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