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hypertext는 접두사 하이퍼가 의미하는 대로 전통적인 의미를 넘어서는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텍스트를 시각적, 역동적으로 만들며, 관계된 텍스트를 분산시키고 파편화시키며, 개방적으로 만드는 탈중심의 특징을 지니는 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은 20세기 중반에 이미 등장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이퍼텍스트 상에서 다시 새로운 표현의 방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다. 즉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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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통신망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과 하이퍼텍스트의 속성을 이용한 문학으로 특징지어진다(최혜실).’,‘사이버 문학은 지면을 통하지 않고 통신을 통해 이어지는 전자게시판에 연재되는 이른바 사이버 공간의 문학을 말한다(황상훈).’, ‘사이버 문학은 정보화 사회라는 변화한 시대적 패러다임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