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부를 수 있다.
다. 노래에 맞추어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라. 음악과 춤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학무’를 감상할 수 있다.
가. 반주 악보 270쪽
나. 악기 : 장구, 소고
다. 녹음 자료 : ‘아리랑’
라. 학습 자료 : 세마치장단 정간보, 대금ㆍ단소ㆍ가야금 사진, 학무 동영상
과정의 활동 영역(창작, 기악, 가창, 감상)에서 모두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기술 습득 위주의 교육이 바뀌기 위해서는 현장 교사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히 요구된다. 그러나 독일의 가창 교육은 말, 말소리, 목소리로부터 시작되며 현대 음악에 있어서의 인성의 개념과 일치된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감상곡
피터와 늑대
학습주제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기
차시
2/4
지도일시
지도장소
지도대상
수업자
교과서 쪽수
2010.10.27.
4학년 2반
4학년 2반
이 수 현 (인)
24~ 25 쪽
학 습 목 표
악기의 음색에 맞게 신체 표현을 하며 피터와 늑대를 감상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의 흐름
교수학습활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학습은 교과서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깨닫게 할 수 있고,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과정은 개별학습이지만, 읽은 책에 대한 생각 나누기와 토론은 모둠별 형태나 전체학습 형태를 가진다. ‘모짜르트’의 음악을 감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