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부를 수 있다.
다. 노래에 맞추어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라. 음악과 춤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학무’를 감상할 수 있다.
가. 반주 악보 270쪽
나. 악기 : 장구, 소고
다. 녹음 자료 : ‘아리랑’
라. 학습 자료 : 세마치장단 정간보, 대금ㆍ단소ㆍ가야금 사진, 학무 동영상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쉽고 아동들이 수행하기에 편한 실기 평가나 이해평가, 체크리스트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보는데, 이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어 타당성 있는 음악과 과정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2.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3학년음악교과서분석
필요.
c. 구성 - 제재곡마다 제재곡에 대한 영역별설명, 연주형태, 연주방법, 학습목표, 학습정리, 탐구학습으로 제시됨.
d. 연계성 : 시대에 따른 작곡가를 연계하여 배움.
e. 가장 먼저 제재곡, 제재곡에 대한 영역별(이해,감상등등) 설명, 학습목표, 제재곡에 대한 정리, 탐구학습 순으로 되어있음
3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용어들이 많으며 서예에 꼭 필요한 재료와 용구의 선택법과 같은 실제적인 부분은 많이 생략이 되어 있는 등 몇몇의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에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기본적인 서예 소양을 갖추기 위한 기능적 과정은 그대로 유지하되, 아동들이 보다 흥미를 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