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학술연원 및 그 학설의 주요특색
주희는 이정의 四傳제자로서 二程학설의 영향을 가장 깊이 받았다. 따라서 후세에 정․주를 나란히 일컫는다. 주희는 이정 외에도 주돈이․장재 및 약간의 불교와 도교사상을 융합하여, 송대에 이정 이래로 가장 완전하고 치밀한 리학 학설체계를 세웠다.
주
학술사상은 양면성을 드러낸다.: 한편으로는 귀족이 남긴 전장제도를 보호하려 하므로, 귀족의 보수의식을 버릴 방법이 없었다. 따라서 그는 정치적으로 정명(正名) 및 주례(周禮)의 회복을 주장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콩쯔는 하층귀족에 속하였으므로 일반백성들에게 비교적 잘 접근할 수 있어 윤리
학술사상
콩쯔는 [논어]에서 일찍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道之以政, 齊之以形, 民免而無耻; 道之以德, 齊之以禮, 有耻且格.” - [論語․爲政]
앞의 구절은 법가의 정신을 띄고 있고, 뒷 구절은 유가사상에 해당한다. 맹자는 “道之以德”이라는 사상을 발전하였으며, 쉰쯔는 “齊之以
(둘) 육구연의 학설요지
(1) 우주론
육구연의 리학은 심학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그가 心을 세계의 본체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는 말한다: “四方上下曰宇, 往古來今曰宙. 宇宙便是吾心, 吾心卽是宇宙.” 그 의미는 곧 시공을 포괄한 전체세계가 사람의 마음이 산출한 것에 불과할 따름이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