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에게 딜레마를 제시하고 의견을 말하게 하여 파악할 수 있다. 그 후 교사는 학습자에게 정의와 도덕성의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추론 수준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Nucci, 1987
2. <처용가>의 선정 이유
<처용가>는 향가이기 전에 문학 작품이라는 것을 생각
학습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각 단계를 거치는 속도만 다를 뿐, 불변적인 계열성으로 동일한 순서를 거치며 모든 문화에 걸쳐 보편적이라고 한다. 또한 각 단계는 역행이나 비약이 불가능하며, 현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보다 질적으로 다른 더 높은 수준이며, 그 이전 단계의 구조들이 통합된 것이다. 따
학습자들에게 느껴지는 문학 작품의 미는 인간의 감정 또는 정서의 범주와 겹치기 때문 ⇒ 비장미의 경우 슬픔 또는 한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내포
3) 미의 범주 구분
-우리 문학과 예술에서 구현되는 미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넷으로 나누고, ‘있어야 할 것’과 ‘있는 것’과의 융합과 상반 관계 속
학습 양상은 학습자의 욕구, 태도, 감정을 다루며 그에 따라 대안적 학습을 필요로 한다.
행동주의
전통 심리학을 대표하는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의 본질에 관한 심리학적 사색(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로크, 루소의 사상과 같은)에 근원을 갖는다. 그들은 학습자들로부터 선택된 반응을 끌어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