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해서는 컴퓨터 통신매체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 즉 매체의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학습과제의 종류, 컴퓨터통신망을 이용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 학습자의 학습에 관한 학습이론, 학습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교수에 적용되었으나 그 후 컴퓨터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상호작용 비디오가 되었고, 컴퓨터와 오디오가 통합되면 컴팩 디스크가 되었다. 또한 실물이나 모형과 같은 것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움직이고 조작하게 하는 가상현실은 교수매체가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되는 것을 잘 나타내는 것이다. 이렇
내용을 공중파를 이용하여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이처럼 초창기의 원격교육이 갖고있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two-way)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사
학습자 중심의 학습관을 기반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내용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과정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요한다. 학습자의 경우 역시 가상이라는 새로운 학습의 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컴퓨터 관련 능력이 요
교실의 수업이 경직된 수업운영이 닫혀 있는 환경이라면 , 첨단 정보통신매체가 지원하는 학습환경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촉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 환경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설계는 학습내용을 순차적으로 단순화하여 제시하고 전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