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무원 e-Learning을 총괄하는 행정자치부 교육훈련과의 집계에 의하면, 정부기관에는 70여 개 과정에 100개 이상의 코스웨어가 개발되어 있으며, 40여 개 과정에 70개 이상의 코스웨어가 개발 중에 있다(교훈 12134-27호). E-Learning에 포함된 교과내용을 보면
e-learning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 등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Ⅱ. E-learning의 개념
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은 다양한 디지털 학습 자료나 교수 자원을,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활용 및 연계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체
1. 유-러닝(U-Learning)이란?
# Ubiquitous의 개념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
# Ubiquitous의 기술
-정통부의 IT839 정책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
-유
코스 설계와 개발
- 원격교육의 코스 설계와 개발도 교수체제설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에 준하여 진행된다.
-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 : 학습자-내용 상호작용, 학습자-교수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상황은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등의 형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따라서 원격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장소